나는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보험료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아 직접 인터넷을 통해 납부하고 있다. 인터넷 보험료 납부는 내가 아는 한 두 개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하나는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이라는 곳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이용하는 인터넷 지로다. 

 

사실 처음에는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을 이용하려고 했다. 하지만 보안관련 문제로 계속 오류가 나서 스트레스를 받다가 결국 포기하고 인터넷 지로를 이용하기 시작한 거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 지로를 기준으로 건강보험료 납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 국민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 및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인증서 등록을 마쳐야 한다.



국민건강보험료 인터넷 지로 납부 방법

 

▲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접속 후 통합사회보험료(건강/연금/고용/산재)를 선택한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한다. 

 

 

▲ 본인의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지정하고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한다. 그리고 이메일로 받은 국민건강보험 고지서로 이동한다. 

 

 

▲ 고지서의 13자리 납부자 번호를 확인하고 다시 인터넷 지로로 돌아간다.

 

 

▲ 납부자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선택한다. 

 

 

▲ 이메일로 받았던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보기를 선택한다.

 

 

▲ 내역에 이상이 없다면 결제수단을 선택해야 하는데, 신용카드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납부수수료(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가 있고, 간편 결제로는 페이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중 선택할 수 있다.



나는 계좌이체를 선택 해 진행해 보겠다. 

 

 

▲ 계좌정보를 입력 후 납부하기를 선택하면 본인의 계좌에서 보험료가 빠져나간다.

 

 

▲ 건강보험료 납부가 완료되면 납부확인증이 발급되고, 자동으로 납부확인증 보관함에 저장된다. 



국민건강보험료 남부확인서 발급 방법

 

▲ 추후 국민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상단 MY GIRO의 하위 메뉴에서 납부확인증 보관함을 선택하면 된다. 

 

 

▲ 조회기간을 이용해 이전 내역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고, 다운로드하거나 상세보기를 선택 해 출력할 수 있다.

 

 

▲ 위와 같이 납부내역이 확인된다. 

 

◆ 함께 읽어볼 만한 포스팅

휴면계좌 통합조회 잊었던 통장 숨은 돈 찾기 | 무료

탑텐 폴햄 발열내의 온에어 솔직 후기 | 아쉬운 배송

차전자피 가루 효능 100% 받는 중 | 한달 복용 리얼 솔직후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