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창출을 하는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외화통장을 따로 만들어 구글의 달러 입금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중 많은 분들이 아마도 SC 제일은행의 외화통장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300달러 미만의 달러 입금에 대해 수수료를 면제받기 때문이다. 즉 100달러, 200달러 이런 금액은 애드센스에서 정산된 금액 그대로 들어온다는 의미다.
그런데, 이렇게 달러가 정산되어 입금되면 나중에 세금신고를 할때는 달러 입금 당일의 환율을 적용해 한화로 수익 신고를 해야 한다. 살짝 번거로운 일인데, 법이 그러하다니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암튼 뭐 달러가 입금되면 그때그때 환율을 적용해 한화로 정리해 두면 베스트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귀차니즘으로인해 나중에 한 번에 몰아서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세금 신고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알게 되어 한번에 정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SC제일은행으로 달러를 입금받는 사람들을 위해 과거 날짜별·일자별 달러(또는 다른 외화) 입금액에 대한 환율 조회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참고로 하나은행(외환은행), 신한은행의 과거 날짜별·일자별 환율 조회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다.
▶ 외환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과거 날짜별·일자별 환율 조회 방법
◎ SC제일은행 과거 날짜별·일자별 환율 조회 방법
SC제일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로그인이나 별도의 보안관련 프로그램 설치는 필요 없다.
▲ SC제일은행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 상단 가장 첫 번째에 있는 '금융상품몰'을 클릭한다.
▲ '외환'의 하위 메뉴에 있는 '환율 안내'를 클릭한다.
▲ 위와 같이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과거 날짜별·일자별 환율 조회를 할 수 있다. 최대 5년 전까지의 과거 환율 조회가 가능하며 달러, 엔화, 위안화, 유로화 등 세계 22개국 화폐의 환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애드센스 수익금에 대한 세금 신고 시에는 위 환율 정보에서 '매매기준율(한국은행 기준율)'을 달러 입금액과 곱해 신고하면 된다.
◈ 함께 읽어볼 만한 포스팅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지원내용, 중도해지 요약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