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약 7개월 동안 이 블로그가 저품질 상태였고, 덕분에 다음에서 지속적으로 검색 누락이 있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관련해서 어떤 상황이었는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2020/05/15 - [블로그 만들기] - 이게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검색 누락, 그리고 찾아낸 이유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바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17일(일요일)까지 저품질 상태였다가, 어제(월요일)부터 이런 저품질 문제가 바로 해결이 되었고, 오늘까지 하루 정도 더 지켜보았는데 별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다음에서 검색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저품질 블로그의 확인 사살 방법인, 블로그 이름과 URL을 다음 검색창에 넣었을 때 결과값이 전혀 나오지 않았던 문제도 함께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과정을 거쳐 티스토리 블로그의 저품질 문제를 해결했는지 공유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과정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이라면 위와 같은 상태일 것입니다.
당연히 다음에서의 검색 유입도 없거나 매우 적고, 블로그명과 사이트 URL을 검색창에 넣어도 아무 결과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 검색 등록에서 고객센터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사이트 등록을 먼저 시도해 봤으나 등록 보류되었고, 티스토리는 별도로 블로그 등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문의 분류를 선택하고 제목과 상세 내용(블로그 명이 검색되지 않는 내용) 등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 검색 누락 관련한 방문 통계 데이터를 캡처해서 업로드 했습니다.
금요일 늦은 시간에 문의를 했었기 때문에 답은 월요일이 되어서야 받게되었는데 블로그 게시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게 재수집 처리하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바로 확인을 해보니 이제 다음 검색 창에 URL을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블로그 노출이 됩니다.
게다가 검색을 해보면 게시글도 전부 살아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블로그 상태는 수시로 체크해야 함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본인의 실수 또는 재수가 없어서 어느 한순간 저품질로 빠지는 듯합니다. 다음 검색 관련 로봇이 시스템 적으로 차단을 시켜버리는 거죠.
그리고, 이 차단을 다음 검색 담당 직원이 수동으로 풀어주지 않는한은 지속적으로 저품질 상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보듯이 의외로 저품질에서 벗어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저품질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과 수시로 저품질에 빠지지 않았나 자신의 블로그 상태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최소한 방문 통계에서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 유입량에 갑자기 큰 변화가 생긴다면 저픔질을 의심할 필요가 있으니 매일 이 부분을 확인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최근댓글